OBV 지표로 거래량 파악하기

OBV는 거래량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1963년 그랜빌이 만든 것으로서 ‘거래량은 주가의 그림자’란 말에 바탕을 두고 있는 보조지표입니다. OBV를 사용하는 목적은 거래량 분석을 통해 외인이나 기관 등의 움직임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OBV의 개념과 설정 방법 그리고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OBV(On Balance Volume)란?

주가의 움직임은 거래량만으로도 대략 가늠할 수 있습니다. 매수가 많을수록 주가는 상승하고 매도가 많을수록 주가는 하락하니까요. OBV는 이 사실에 착안한 지표입니다.

OBV는 주가가 상승한 날, 즉 일봉 캔들이 양봉이면 이날 발생한 거래량은 전부 매수에 가담한 거래량이라고 생각하고 전일 OBV에 당일 거래량을 더합니다. 반대로 음봉이면 전부 매도한 거래량이라고 판단하여 전일 OBV에서 당일 거래량을 빼고요.

만약 같다면 전일 OBV를 그대로 두고요.

그래서 OBV선이 고공행진을 하면 매입했던 물량이 아직 빠져 나가지 않은 것으로 보고, 바닥을 기고 있을수록 물량이 빠져 나간 것으로 봅니다.

2. 키움 영웅문 HTS에서 OBV 지표 설정 방법

1) 차트 바탕화면을 우클릭해서 ‘지표추가’를 선택한 후 ‘obv’를 검색합니다.

obv 추가
obv 추가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OBV 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OBV는 OBV선과 Signal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ignal 초깃값은 9일로 되어 있습니다.

obv
obv

3. OBV 보는 법

OBV를 분석하는 주목적은 세력이 해당 종목을 매집하고 있는지 아니면 매도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1) 매집과 분산

매집이란 누군가가 주식을 대량으로 사들이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는 OBV선이 상승하며, 대체로 주가는 상승합니다.

분산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OBV선은 하락하며, 주가 또한 같이 하락합니다.

obv 매집과 분산
obv 매집과 분산

2) 주가 하락과 OBV 횡보

주가가 하락하면 OBV도 같이 하락해야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OBV는 하락하지 않고 옆으로 횡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직 세력이 물량을 본격적으로 처분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 하락과 obv 횡보
주가 하락과 obv 횡보

3) 주가 상승과 분산

주가는 상승하는데 분산을 보이면 누군가가 대량으로 매도했다고 봐야 합니다. 이 경우 조만간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주가 상승과 obv 분산
주가 상승과 obv 분산

4. OBV를 이용한 매수/매도 타점

1) U마크와 D마크

OBV선을 캔들로 간주하고 매수/매도 타점을 찾는 방법입니다. 전고점을 기준으로 추세선을 그어서 보는데요. OBV선이 전고점을 이은 선을 위로 상향돌파 하면 ‘U마크’라고 부르며, 반대로 하향돌파하면 ‘D마크’라고 부릅니다.

U마크는 매입신호, D마크는 매도신호입니다.

OBV U마크와 D마크
OBV U마크와 D마크

2) 시그널 선을 이용한 방법

OBV선이 Signal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시점,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시점입니다. 시그널 선 기본값은 9이며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그널선 이용한 매수매도신호
시그널선 이용한 매수매도신호

5. OBV MidPoint

OBV MidPoint OBV를 만들 때 일봉의 종가를 사용하지 않고 고가와 저가의 중간값을 사용한 것을 말합니다. OBV와 똑같이 해석하면 됩니다.

차트에서 수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키움 영웅문에서 사용하는 수식을 링크해 놓겠습니다.

https://download.kiwoom.com/hero3_help_new/guide-72.htm

6. OBV 한계

OBV는 지나친 단순화라는 지적을 받습니다. 긴 윗꼬리를 가진 양봉은 누가 봐도 매도세이지만 OBV는 이를 매수로 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긴 아랫꼬리를 가진 음봉은 매집으로 봐야 하지만 음봉이므로 분산으로 봅니다.

또한 대량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으면 큰 변화가 없으므로 한 박자 느린 신호를 보낸다는 말을 듣습니다.

7. 맺음말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OBV 또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세력이 물량을 가졌는지 어떤지는 세력만 알 수 있는 것이고, 가지고 있다손 치더라도 언제 가격을 올려서 던질지는 OBV로 알 수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