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3편-종목선정

투자 방식의 차이로 인해 방어적 투자자와 공격적 투자자의 종목 선정 기준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방어적 투자자는 안전성을 우선시해야 하며, 공격적 투자자는 안전마진을 고려해서 최대한 저가에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종목을 선정할 때 어떤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8. 방어적 투자자의 종목 선정

1) 충분한 규모

중소기업은 제외해야 한다.

2) 매우 건전한 재무상태

제조회사는 유동비율 200% 이상, 장기부채는 순유동자산(유동자산-총부채) 이하여야 한다.

3) 이익의 안전성

최근 10년간 적자가 있으면 안 된다.

4) 배당

20년 동안 연속 배당한 실적이어야 한다.

5) 이익의 성장성

10년 전의 3년 전 EPS 평균성장률과 최근 3년 전 EPS 평균성장률이 33% 이상이어야 한다.

6) 적당한 PER

최근 3년간 평균 이익을 기준으로 계산한 PER이 15이하여야 한다.

7) 적당한 PBR

PBR이 15이하라야 한다. 아니면 PER에 PBR을 곱한 값이 22.5 이하여도 된다.

위와 같은 기준에 따르면 경영자의 자질과 같은 무형의 요소는 빠져 있다. 그래서 방어적 투자자는 이런 무형의 요소에 의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카지노에서 게임을 즐기는 두 남자

9.  공격적 투자자

현재 주가에는 미래 실적까지 포함되어 있고, 종목을 선정하는 기법에 결함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공격적 투자자 또한 시장보다 나은 초과수익을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그레이엄은 공격적 투자자의 종목 선정 방법으로 ① 자신의 기법 ② 기계적으로 선정하는 기법 ③ 저평가 종목 등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 그레이엄-뉴먼 기법

그레이엄 본인이 직접 사용한 기법이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네 가지 방법 중에서 염가종목 기법이 특히 많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고 밝히고 있다.

① 차익거래 – 기업 합병 등의 이유로 교환 예정인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어느 한 종목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매도하는 거래이다.

② 청산 – 기업이 자산 매각 후 남는 금액을 주주에게 현금으로 지급 예정인 주식을 매수한다.

③ 순수 헤지 – 전환사채를 매수하면서 그 수량만큼 해당 종목의 주식을 매도하는 거래이다.

④ 염가종목 – 주가가 순유동자산가치(NCAV)에 못 미치는 염가 종목을 매수한다. 대개 순유동자산가치의 3분의 2 이하 가격에 매수했다.

2) 기계적으로 선정하는 기법

 그레이엄은 ‘스탁 가이드’ 라는 잡지를 이용해 마치 퀀트 투자자처럼 종목을 선정했다. 먼저 PER 10이하인 종목을 먼저 추려낸 다음, 아래 기준을 적용했다.

① 재무상태 : 제조회사의 경우 유동비율 150% 이상, 부채는 순유동자산의 110% 이하

② 이익 안정성 : 최근 5년 동안 적자 없을 것

③ 배당실적 : 최근에 배당 지급

④ 이익 성장률 : 작년 이익이 5년 전 이익보다 많을 것

⑤ 주가 : 순유형자산(유형자산 – 감가상각 누계액)의 120% 미만

3) 저평가종목

주가가 순유동자산가치보다 적은 종목들을 매수하여 분산 투자하는 것이다. 그레이엄이 가장 만족스러운 실적을 거둔 방법이며 특히 강세장에선 절대로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지 마라고 당부합니다.

10. 맺음말

현명한 투 자자는 투자를 사업처럼 한다. 자신이 하는 사업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리인이 있으면 대리인의 정직성과 실적을 충분히 알고 있다. 또한 기대한 이익이 없다면 사업을 시작하지도 않으며, 사실에 근거해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용기 있게 활용한다. 주식투자도 그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