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트레이더는 2022년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1백클럽 리그에서 수익률 1,824%, 수익금 41,189,408원으로 1위를 달리다 도중에 군대에 갔습니다. 주로 돌파매매를 했으며 고등학교 때 주식을 접했습니다. 이 글은 ‘키움증권 채널K’에서 인터뷰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구체적인 매매 기법보다는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져야 할 태도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인터뷰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채널K(https://youtu.be/Hpg7f3CPdGQ)
1. 매수 방법
1) 차트는 보지 않고 주로 호가창만 본다.
2) 5천만 원 이상의 큰 매수 금액이 들어오면 같이 매수하고, 큰 돈이 나가면 따라서 매도한다.
3) 캐리 트래이더는 매매를 게임처럼 하고 있기 때문에, 머리로 생각하지 않고 손이 가는 대로 매매를 하고 있다
2. 매매 방식
1) 돌파매매.
2) 절대로 예측을 하지 않는다. 상승이나 하락 등의 상황이 벌어지면 대응만 할 뿐이다.
3) 돌파에 실패해서 횡보 또는 하락하면 바로 손절한다. 돌파에 실패했을 때 상승할 때 들어온 대규모 물량이 대규모 매도세로 바뀌어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4) 종목을 정할 때는 한 호가에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을 가진 종목을 매수한다. 두세 호가에 걸쳐 매수해야 하는 종목은 제외한다(아니면 비중을 줄이나).
5) 일반적으로 세력들은 급등 전에 신호탄을 한번 발사하는데, 그러면 신호탄을 본 개미들이 일제히 매수에 참여하는 패턴을 보인다. 만약 세 호가 이상을 매수하면서 주가를 올려야 하는 경우, 세력들은 매우 큰 금액으로 한 번에 잡아 먹지 않고 여러 계좌로 나누어 매수하는 경향을 보인다.
– 한마디로 단타매매를 할 때는 손절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측을 하지 않고 대응을 한다는 말은 곧 본인 생각과 다르면 손절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고, 매번 적절한 매수 타점을 가져갈 순 없으므로 매수타점을 잘 못 정했다고 판단하면 바로 손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캐리 트레이더의 유튜브 채널인 ‘매매중독 캐리(https://www.youtube.com/@Carry7777)’의 영상을 보면 매매영상과 함께 매매 실적도 보여 줍니다. 거길 보면 수익과 거의 마찬가지 갯수로 손실을 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손절은 매수가 근처에서 했음을 알 수 있고요.
3. 종목선정
1) 가리지 않고 전부 매매하며, 등락률 위주로 선정한다. 거래량이나 거래대금 없이 급등하는 종목도 있기 때문이다.
2) 1분봉 기준으로 고가 1%이상 상승하면 검색식에 뜨게 해 놓았다. 타이트하게 설정하면 놓치는 종목이 많기 때문이다.
3) 뉴스시황에 ‘특징주’가 붙은 종목이 대체로 급등이 잘된다
4) 수십 종목을 매매한다.
5) 1분봉을 보며, 이동평균선은 참고하지 않는다.
4. 기타
1) VI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기도 하지만, VI 걸린 위치가 상승하기 좋은 위치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VI가 풀리고 나서 매수세가 유입되면 기존 주식 보유자가 매도를 미뤄 급등이 잘 나온다
2) 장이 끝나면 어떤 종목이 어떻게 올라갔는지 매일 확인한다
-캐리 트레이더는 ‘호가플레이’ 사이트에서 확인한다고 했는데, [0605] 키움복기차트, [0609] 주식시세복기/차트’에서도 가능합니다. 두 화면 모두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