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는 모니터나 휴대폰 등의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푸른색 계열의 광원입니다. 가시광선의 한 종류이지만 유해성 논란이 있어 찝찝합니다. 그래서 모니터 필름을 부착하기도 하는데요. 간단한 윈도 설정만으로도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1. 블루라이트 차단 원리
1)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게 없습니다. 눈에 좋지 않다는 입장과 그렇지 않다는 반론이 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이것에 관한 자세한 사실을 아시려면 나무위키를 참조하세요).
유해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블루라이트가 눈의 피로, 안구건조증, 안구 손상, 수면 방해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다는 반박 또한 존재합니다.
2) 블루라이트 차단 원리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원리는 생각 외로 간단합니다. 파란색이 눈에 좋지 않다고 하니깐 파란색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즉, 빛의 3원색인 빨간색, 녹색, 파란색 중에서 파란색 비율을 낮추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이렇게 되면 색감은 약간 변해서 화면이 전체적으로 누런빛을 띱니다. 처음엔 이상하고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약간의 시간만 지나면 이내 적응하여 그다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2. 윈도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설정하기
윈도 10 이상에서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하 버전을 사용하신다면 별도의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블루라이트 필름을 사서 모니터에 붙여야 합니다.
1) 윈도 바탕화면을 우클릭하여 팝업 메뉴를 띄운 뒤,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디스플레이’를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설정 창을 띄웁니다. ‘야간 모드’를 클릭하여 ‘켬’ 상태로 바꾸고, 바로 아래에 있는 ‘야간 모드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야간모드 설정 창이 뜹니다.
▶ ‘강도’를 조절합니다. 디폴트 값은 ‘50’입니다.
▶ ‘야간 모드 예약’을 ‘끔’으로 하면 24시간 내내 블루라이트 차단을 적용합니다.
원하는 특정 시간만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자 한다면 ‘야간모드예약’을 클릭하여 ‘켬’으로 전환하고 원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