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에서 살아 있는 미생물이 바로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우리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요즘 유산균을 영양제 형태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유산균도 생물이므로 우리 위장을 통과할 때 위산으로 인해 파괴됩니다. 최대한 많은 유산균을 장 속으로 보내려면 언제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유산균의 효능
가장 잘 알려진 유산균의 효능은 바로 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장내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변비나 설사 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기도 하고요. 비타민 생성에도 관여하기도 합니다.
2. 유산균 먹는 시간
유산균이 대장까지 가기 위해서는 위장을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위장에는 강산성을 띠고 있는 위산이 있습니다. 유산균이 여기에 닿으면 죽어버리기 때문에 최대한 위산에 노출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유산균에 코팅막을 입힌 제품들을 출시하여 장까지 많은 수의 유산균을 살려 보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가 유산균을 먹는 시간도 무척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위산이 적은 시간에 먹으면 좋겠죠!
위장에서 위산이 제일 많은 시간은 음식물이 위장으로 들어올 때입니다. 그래서 식전이나 식후에 유산균을 복용해야 한다고 의견이 나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아직 유산균을 복용하는 시점에 대한 연구가 없기 때문인데요.
식사 직전에 먹어야 한다는 의견은 아직 위산 분비가 적기 때문입니다. 식사 이후에는 위산이 많기는 하지만, 위산이 음식물과 섞여서 희석된 상태이므로 괜찮다는 의견입니다.
그러나 제일 좋은 시간은 아침에 잠에서 깨고 난 직후의 공복시간이라고 합니다. 이때가 위산이 가장 적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소량이긴 하지만 위장에 위산이 남아있긴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먹기 앞서서 물을 1잔 정도 조금 마셔서 위산을 희석해 놓아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유산균을 먹으면 제일 좋다고 합니다.
아침 공복에는 소화할 음식물이 없으므로 유산균은 위장 속에서 그리 오래 머무르지 않고 바로 내려갑니다. 식후에 먹으면 음식물과 함께 비교적 오랜 시간을 위장 속에 있어야 하니 아무래도 생존율이 떨어질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맺음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유산균 섭취를 조심하거나 멀리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항생제가 유익균까지 죽일 수 있어서입니다. 유산균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의사와 상담 후 드셔야 합니다.
산성을 띠는 주스와 같이 먹으면 안 된다고 하니 유산균은 반드시 물과 함께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