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다음 날 두통과 속 쓰림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나요? 평소와 같은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선 효과적인 숙취 해소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숙취 해소 방법과 숙취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물 보충 : 숙취 해소를 위한 필수성분
술을 마시면 체내 수분이 급격히 빠져 나갑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숙취 해소의 첫걸음인데요. 물이나 이온음료, 꿀물 등이 좋습니다. 물은 가장 기본적인 숙취 해소 방법으로서 알코올 분해를 돕고 탈수를 막아줍니다. 이온음료는 전해질과 미네랄을 보충하여 우리 몸의 회복을 돕고, 꿀물은 혈당을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그러나 커피는 이뇨작용으로 인해 탈수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숙취 해소를 돕는 음식
1) 해장국 : 북어국, 콩나물국, 조개탕
북어의 글루타싸이온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돕고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킵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고, 조개류에는 타우린과 아미노산이 간 기능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2) 바나나
칼륨을 보충하여 전해질 균형을 맞추고 피로를 줄여줍니다.
3) 계란 노른자
노른자에 포함된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 기능 회복을 돕습니다.
4) 초코우유
당분과 타우린 성분이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3. 운동이나 목욕하기
체내에 있는 알코올의 약 10%는 호흡과 땀을 통해 배출됩니다. 따라서 산책이나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미지근한 물에 목욕을 하면 어느정도 숙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4. 숙취로 인한 두통 완화 방법
숙취로 인해 두통이 심할 때 무조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등) 성분이 포함된 진통제는 간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신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가 상대적으로 조금 더 안전하지만,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5. 충분한 수면
숙취 해소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몸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숙취 예방을 위한 음주 습관
공복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가 빨라져서 숙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주 전에 단백질이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미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 해소 음료를 음주 30분 전에 미리 마시고, 술자리 중간에 물을 자주 마시면 알코올이 희석되어 숙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맺음말
술 마신 다음날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수분 보충, 적절한 식사, 가벼운 운동 및 수면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적당량의 술을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음주 습관을 실천해서 건강한 아침을 맞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