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증상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무시하기에는 많이 불편하고 걱정스럽기도 한데요. 찬물에 발을 담그고 있거나 발을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발바닥 열감은 건강의 적신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혈액순환 장애
우리 몸에서 피가 원활하게 돌지 않을 때 발바닥에 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이 건조해지면서 붓거나 색깔이 변할 수 있으며, 발바닥이 뜨거워지면서 따끔거립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말초신경이 손상되거나 하지정맥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질환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신경손상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발바닥에 생기는 열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해 발바닥이 뜨거워지며 저리거나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당뇨로 인해 말초신경이 손상을 입은 말초신경병증, 경골신경 압박으로 인한 발목터널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3. 무좀
무좀이 생기면 피부가 가려우며 염증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발바닥이 따끔거리며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4.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이란 발바닥 아치 부위를 말합니다.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발바닥에 통증이 생기면서 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장시간 서 있거나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할 경우 또는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할 때 생깁니다.
이 외에도 꽉 끼는 옷을 착용하거나 양말 소재로 인한 알레르기, 피부염증, 갱년기 호르몬 조절 문제 때문에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