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을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일정 시간만 되면 배고픔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밤늦게 야식을 찾게 되는데요. 이것은 진짜 배고픔이 아닌 가짜 배고픔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짜 배고픔이란 식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배고픔을 느끼고 식사를 하고 싶은 심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가짜 배고픔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가짜 배고픔 증상
식사를 하고 한두 시간 정도 지났는데도 입이 심심하거나 달달한 음식이 땡긴다면 가짜 배고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가짜 배고픔인지 스스로 의문이 들 경우엔 물을 한 컵 가득 마시고 10~20분 정도 기다려 보라고 합니다. 이유는 우리 뇌가 목이 마른 것을 배고픈 것으로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20분 후에도 여전히 배가 고프면 뭘 먹어야 하고 그렇지 않고 배고픔이 사라지면 그건 가까 배고픔입니다.
2. 원인과 해결 방법
가짜 배고픔의 원인은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기타 다른 질병 등이 있습니다.
1) 스트레스
가짜 배고픔의 원인으로 제일 흔하게 알려진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먹는 것을 택하게 되는 것이죠.
2) 호르몬 이상
배고픔의 신호를 보내는 그렐린(Ghrelin)과 같은 식욕 조절 호르몬 이상으로 가짜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뇌는 식욕 조절 호르몬이 보내는 신호로 인해 배가 고프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3) 갑상선, 당뇨, 생리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생리 기간 중에 가짜 배고픔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짜 배고픔은 불필요한 야식을 먹음으로써 우리 몸에 부담을 줄 뿐더러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만약 물을 드시기 싫다면 우유나 두유 등을 한 컵 드셔도 무방합니다. 밤에 무언가를 자꾸 드시는 것이 습관 때문일 수도 있으니 야식을 끊고 싶으신 분은 물을 드시고 20분을 기다려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