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이 전기를 이용한 난방장치라면 온수 매트는 따뜻한 물을 이용합니다. 장판에 호수를 설치한 뒤 따뜻한 물을 보냄으로써 난방을 하는 제품인데요. 한마디로 조그만 보일러라고 봐도 됩니다. 오늘은 온수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모터순환식과 자연순환식
온수 매트는 보일러 장치에서 물을 보내는 방식에 따라 자연순환식과 모터순환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을 끓인 뒤 모터를 구동해 모터의 힘으로 온수매트의 호수로 물을 보내는 것을 모터순환식이라고 합니다.
반면 온수와 찬물의 온도 차를 이용한 방식은 자연순환식입니다. 물을 데워서 온도가 높아지면 압력도 같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높은 압력을 가진 뜨거운 물은 그렇지 않은 찬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자연순환식은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보일러장치에 있는 온수를 온수매트로 보냅니다.
2. 장단점
1) 온수매트가 따뜻해지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
아무래도 모터를 이용해 강제로 물을 밀어내는 방식이 아니라서 온수가 퍼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잠들기 10분 전에 미리 켜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전기료가 조금 더 나온다.
의외로 자연순환식의 전기료가 모터순환식에 비해 약간 더 많이 나옵니다. 자연순환식이 온도 차에 의해 온수를 매트에 공급하기 때문에 모터구동식보다 더 자주 물을 데워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라네요.
3) 고장이 잦다!
가장 큰 단점일 수 있는데, 자연순환식이 모터구동식에 비해 고장이 잦다는 점입니다. 이것 또한 물을 자주 끓이기 때문입니다(근데 우리집 온수매트는 3년이 되도록 아무 이상 없습니다. 기술력이 많이 좋아졌나?).
4) 소음
자연순환식은 물 끓는 소리와 꿀럭거리며 물이 흘러가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모터순환식은 모터가 작동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만, 최근에는 저소음모터를 사용하여 소음이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소음에 예민한 분은 ‘BLDC모터’가 부착된 제품이 좋습니다.
5) 가격
모터가 없는 자연순환식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3. 온수매트 종류
1) 침대용, 바닥용, 겸용
2) 개별 온도 조절, 분리 난방
좌우 분리 난방 기능을 원하면 좌우 온도조절이 따로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쪽은 난방이 되고 다른 한쪽은 안되는 식의 분리 난방만 되고 온도조절은 안되는 제품이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3) 타이머
타이머는 있어도 그다지 쓰임새가…
4) 전자파
전자기장 환경인증(EMF)이 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기장 환경인증(EMF)을 받은 제품은 기준치 이하로 전자기장을 발생시키는 것을 인증 받은 제품이므로 조금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장치와 30cm 떨어진 곳에 누워서 전자파 영향을 최대한 줄이면 좋습니다.
4. 온수매트 보관법
1) 물빼기
수동으로 물 빼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트의 한쪽 구멍에 매트 구입시 들어 있는 주사기처럼 생긴 펌프를 넣어서 물을 빼 냅니다.
2) 보관
잘 말린 뒤, 3등분으로 접어 보관합니다. 매트 속에 호수가 있으므로 둘둘 말아 넣는다는 기분으로 접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