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나 자영업을 할 때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하면 해당 업체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번호는 모르고 상호만 알고 있다면 ‘비즈노’라는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1.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찾기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면 제한적인 정보만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영업 중인지 폐업상태인지,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정도가 전부인데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지 정도를 알고자 한다면 이 정도 정보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1)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 사업자 상태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합니다.
2)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폐업 여부, 일반과세자나 간이과세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하면 조회대상자의 동의를 받았는지 체크한 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비즈노
비즈노(https://bizno.net/)에서도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물론 법인등록번호나 상호로도 조회할 수 있는데요. 다만, 행정기관의 자료 갱신 시점과 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1)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상호로 검색하면 아래에 해당 상호를 가진 업체가 조회됩니다. 거기에 본인이 찾는 업체가 있으면 클릭합니다.
2) 그러면 해당 업체에 대한 조금은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업태, 종목, 과세유형(일반과세/간이과세), 법인 유무, 폐업 여부,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근로자 수, 주소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홈택스보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네요.
▶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지도도 있습니다.
3. 다트(DART)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도 회사 이름을 통해 사업자등록번호를 비롯한 각종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트(http://dart.fss.or.kr/)에 접속한 후 메인 페이지에서 회사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되는데요. 단,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